✦ 별을 보려면 어둠이 꼭 필요하다 ✦
우리의 인생길에는 반드시 어두운 밤이 있다. 질병, 이별, 실패, 가난 등등의 수많은 밤이 존재한다. 가능한 한 내 인생에는 밤이 오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지만 밤이 오지 않으면 별이 뜨지 않는가 보다. 인생은 그래서 때로는 문제속에 살고 고통이라고도 누군가는 표현했다. 그러나 정말 별은 어두운 곳에서 빛을 낸다. 그 누구도 밤을 통하지 않고서는 별을 볼 수가 없다. 그리고 그 누구도 밤을 지나지 않고서는 새벽을 만날 수 없다.
이른 아침에 활짝 피어난 꽃도 어두운 밤을 통해 아름답게 피어나고 봄에 꽃을 피우는 꽃나무도 겨울이 있었기 때문에 꽃을 피울 수 있다. 중간에 포기한 것은 어느 것도 빛을 발할 수 없다.
별은 밝은 대낮에도 하늘에 떠 있지만 어둠이 없기 때문에 그 빛을 발할 수 없는 것이다. 고통과 시련이라는 어둠이 통해서 내 삶의 별의 빛을 발견할 수 있다면 이제는 그 순리를 받아 들여야겠다. 포기하지 말자.
”인간에게는 불행이나 빈곤, 질병 조차도 필요한 것이다. 이런 것들이 없다면 인간은 금세 오만에 빠질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러시아 작가 투르게네프
편지 : 진실은 / 정용철
내 마음이 진실하면 그 하나하나가 생명력을 가진 완전한 의미와 가치가 됩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나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기란 불가능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몇사람 에게는 충분히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길다고 진실이 더해지고 시간이 짧다고 진실의 무게가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진실은 사실 그 사람의 마음속에 자리한 삶의 가치이며 그 내용으로 이루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