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노벨상은 스웨덴의 발명가 알프레드 노벨이 1895년 작성한 유언에 따라 제정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상입니다. 1901년부터 매년 인류에 크게 공헌한 사람들에게 수여되며,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문학, 평화 분야의 5개 상과 1968년에 추가된 경제학상으로 구성됩니다.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2


노벨상의 특징

  • 수상 결정: 각 분야별로 스웨덴과 노르웨이의 관련 기관들이 수상자를 결정합니다.
  • 시상식: 평화상은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나머지 상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수여됩니다.
  • 수상 자격: 살아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지며, 독창성과 인류 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중시합니다.
  • 수상자 수: 2014년까지 총 889명(개인 864명, 단체 25개)이 수상했으며, 여성 수상자는 47명입니다.
  • 상금과 혜택: 수상자는 금메달, 상장, 그리고 상금을 받습니다. 상금 액수는 노벨 재단의 투자 수익에 따라 매년 달라지며, 2024년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상금은 약 14억 3천만 원으로 알려졌습니다.
  • 노벨상은 국적, 인종, 종교, 이념에 관계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공동 수상과 중복 수상도 가능합니다.

노벨상은 스웨덴의 발명가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을 기려 ” 매년 인류를 위해 크게 헌신한 사람” 에게 시상하는, 세계적으로 아주 권위있는 상입니다.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3

“평화와 발전을 꿈꾼 발명가, 알프레드 노벨의 유산”

노벨(Alfred Bernhard Nobel)은 1833년 10월 21일,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태어났습니다. 노벨은 화학자이자 발명가였던 그의 아버지 이마누엘 노벨의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부터 호기심이 많고 공부도 잘 하는 영리한 아이였습니다.

그는 젊은 시절에 공장을 차려 폭발성 액체인 니트로글리세린(Nitroglycerin)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1864년도에 공장이 폭발하는 바람에 동생을 비롯, 5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합니다. 이 사고로 인해 그는 스웨덴 정부로부터 공장의 폐쇄를 명령받고, 주변 사람들로부터는 미치광이로 낙인까지 찍히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연구를 계속하여 니트로글리세린을 규산질 충전물질인 규조토에 스며들게 하여 건조를 시킴으로서 운반이나 보관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만든 제품은 편리하면서도 안전하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1866년도에 완벽한 다이너마이트와 함께 뇌관(雷管)이 완성되었으며 영국(1867년)과 미국(1868년)에서 다이너마이트의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를 받은 후에는 더 강력한 폭발성 젤라틴의 개발에도 성공합니다. 노벨은 이들 특허를 바탕으로 다이너마이트 제조방법을 전수해주고 전 세계에서 로열티를 받아 거부(巨富)가 되었습니다.

평생을 독신으로 지낸 그는 원래 바탕이 낙천적인 기질을 소유한 평화주의자였습니다. 이러한 폭발물을 개발할 당시만 하더라도 노벨은 자신이 개발한 무기들로 전쟁을 종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오히려 인명을 대량 살상하는 용도로 쓰여지게 되자 자신의 행동에 비관적인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는 시를 쓰기도 했고, 비록 습작이긴 했지만 소설도 쓰는 등 문학인이 되려는 꿈도 꾸었던 사람이었습니다. 자신이 개발한 다이너마이트가 세기의 발명품이었으면서도 인류를 살상하는 용도로 쓰이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 노벨은 어느날 위대한 결단을 내립니다. 그의 재산 대부분을 노벨재단에 기부키로 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노벨상이 탄생하게 되었고 노벨상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상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노벨은 1896년 12월 10일, 63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노벨상은 노벨의 유언에 따라 그가 사망한 지 5년 뒤인 20세기가 시작되는 첫 해, 즉 1901년 12월 10일 부터 시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날은 노벨이 사망한 날이기도 합니다.

노벨상은 물리, 화학, 생리학.의학, 문학, 평화 등 5개 부문에 걸쳐 시상을 하였으나 1968년도에 스웨덴 중앙은행인 리크스방크에 의해 경제학상이 추가되어 1969년 부터는 6개 부문을 시상하게 되었습니다. 노벨상은 국적이나 인종, 종교, 이념에 관계없이 전년도 해당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사람을 수상자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노벨의 사상과 삶의 발자취를 살펴보면 노벨은 대단한 선각자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아낌없이 환원함으로써 후학을 양성하고 인류 문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노벨은 죽었어도 그의 업적은 길이 남게 되었습니다.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4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5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6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7


스웨덴에 노벨상이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SAVE GREET 셀럽(SG셀럽) 명예의 전당이 있습니다. 알브레인의 작은 생각에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안전(Safe)환경(Green)이라는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두 가지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인류애를 실천하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분들을 기리기 위한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SG-HATT는 Health(건강), Art(예술), Travel(여행), Trade(경제)라는 네 가지 축을 바탕으로 한 협업과 상생의 플랫폼으로, 개개인의 뜻깊은 삶을 존중하며 젊은 세대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새로운 글로벌 문화의 장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8

SG셀럽 명예의 전당- 비전과 목표

안전과 환경을 기반으로 한 인류애의 실천

SG셀럽 명예의 전당은 인류애를 바탕으로 안전과 환경이라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실현하는 데 기여한 인물들을 기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후손들에게 전하며 꿈과 비전을 나누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G셀럽들의 생명사랑, 자살예방, 환경보호, 재난예방, 건강증진 등 안전과 환경을 위한 실천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될 수 있음을 널리 알립니다.

K컬쳐와 글로벌 협업의 중심

SG-HATT는 대한민국의 안전·환경 정신과 K컬쳐의 융합을 통해 세계적으로 공감받는 문화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건강, 예술, 여행, 경제 분야의 다양한 리더들과 협력하여, 대한민국이 안전과 환경 중심의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젊은 세대에게 꿈과 비전 제공

SG셀럽 명예의 전당은 젊은 세대에게 희망과 참된 교육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비전을 제시합니다. 위대한 삶을 살아온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음 세대가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명예의 전당은 그렇게 교육과 소통의 공간으로 꿈을 심어주고, 협업과 상생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협업·상생·소통·나눔의 플랫폼

SG-HATT 명예의 전당은 개인의 성취를 넘어, 가치를 함께 공유하며 협력하는 공동체를 지향합니다. 함께할 때 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신념 아래,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과의 협업과 상생과 소통, 나눔의 문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고자 합니다.

SG-HATT, 세계 문화의 원동력이 되다

SG-HATT 명예의 전당은 단순한 기념이 아닌, 지속 가능한 사회와 지구를 위한 행동의 장으로 대한민국의 안전과 환경, 문화의 비전을 세계로 확산시키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SG-HATT가 지향하는 가치들은 K컬쳐의 새로운 차원을 열어 세계 문화시장에 긍정적 나비효과를 일으킬 것입니다.

안전과 환경의 K컬쳐화

K컬쳐가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 희망과 비전을 심어주고 있듯이, SG-HATT의 대한민국의 생명사랑과 안전과 환경 중심의 문화 컨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게 하겠습니다.

100인의 위대한 지도자와의 만남

알브레인은 SG-HATT를 통해 안전과 환경, 건강, 예술, 문화, 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0인의 위대한 지도자들과 협력하며, 이들의 스토리를 담아 젊은 세대에게 전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새로운 문화 캠페인의 중심

SG-HATT 셀럽과 함께라면 SAVE GREET는 K생명사랑, K환경, K안전 캠페인으로 이를 세계적인 문화운동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봅니다.

SG-HATT의 정체성과 차별성

외국에는 노벨상이 권위있는 상으로 자리잡았다면, SG-HATT 명예의 전당은 K컬쳐에 기반을 두어 개인의 노력과 인류에 대한 기여를 기리는 동시에 현대 사회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핵심 요소인 안전(Safety)환경(Environment)에 중점을 두어 이를 통해 특별한 정체성과 차별성을 확립하고자 합니다.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9

알브레인 ?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10

SG-HATT 명예의 전당: 인류애와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가치의 상징

알브레인은 인생을 통해 “어떤 흔적을 남길 것인가”라는 깊은 질문을 품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삶의 의미를 찾아왔습니다. 이러한 고민의 결과물이 바로 SG-HATT 명예의 전당(Save Greet, Safe Green – Health, Art, Treval, Trade Hall of Fame)입니다.

노벨상 VS SG셀럽 명예의 전당 11

알브레인의 꿈: SG셀럽 명예의 전당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다

알브레인은 가치 있는 삶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며, SG-HATT 명예의 전당이 단순한 상징을 넘어, 가치를 함께 나누고 가치를 지속가능적으로 공유하는 문화의 공동체로 자리잡기를 바랍니다. 협업과 상생의 철학 아래, SG-HATT는 전 세계 사람들이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는 의미있는 문화의 장이 될 것입니다.

SG-HATT 명예의 전당이 만들어질 때, 알브레인의 꿈은 단순히 개인의 목표를 넘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진정한 인류애의 실천으로 기억될 것입니다. 알브레인은 이 꿈을 통해 모두가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세상을 꿈꾸며 지속가능한 교육과 문화의 메카니즘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생각이 행동이 되고, 행동이 역사를 만듭니다. 알브레인은 SG-HATT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이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는 문화 플랫폼을 구축하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작은 시작이 큰 변화를 만듭니다. 처음은 미약하나, 뜻이 있다면 후에는 창대하리라.” SG-HATT 명예의 전당은 처음에는 R브레인의 열정과 신념을 바탕으로 시작되었지만, “혼자 꾸는 꿈은 단지 꿈에 불과하지만 함께 꾸면 꿈은 현실이 됩니다.” 이와 같이 함께 뜻을 같이 한다면 SG-HATT 명예의 전당은 함께 하는 분들과 인류와 지구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갈 것입니다.